속에는 "과연...잘 할까?....."하는 걱정 내지는 불안감이 표출되어 있다.
그렇다면 여자가 목사가 되는 것이 어떤 의미기에 이렇게 신문의 한 부분을 장식할 정도로 관심을 끄는 것일까? 과연 여성목사의 목회는 그 성공여부가 그렇게 불투명한 것일까?
최근 들어 "한국 교회 이것이 문제다 - 교회 내
.
그래서 이렇게 모은 자료들과 인터뷰의 결과로 결국 확정된 주제는 종교-성직제도 내에서의 여성의 위상이었다. 불교의 경우에 있어서는 경전 중심으로, 카톨릭에 있어서는 성직제도 중심으로, 개신교에 있어서는 인터뷰와 여성안수, 여성신학에 대한 조사등을 바탕으로 보고서가 진행되었다.
속에서 어떻게 현실화 되고 있는가. 그리고 성경의 메시지를 이미지화 한 회화 속에서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으며 과연 성경은 여성을 폄하하고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시각을 기독교에만 편중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편협성을 고려하여 타종교에 나타난 여성의
종교에 혼합되어 존속하고 있다. 무속은 주로 민중을 통해서,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을 통해서 전승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남성에 비하여 여성들이 무속에 가깝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한국 사회 속에서 여성의 역할 및 지위와 관계하여 설명해 보려고 한다. 여성과 무속의 밀착
속되었다. 예수의 제자 12명이 모두 남자라든가, 여성에게서 침묵과 순종을 미덕으로 기대했던 것, 여성의 이미지가 불결하고, 미약하고, 수동적임을 나타내는 것 등은 일반적으로 노출된 여성관이다.
그러나, 예수의 등장 이후 남성과 여성의 삶과 신앙 그리고 구원의 문제를 함께 제시한다. 우물가
속적으로 논의 되고 있는 여성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성장정체 문화와 대책
80년대까지만해도 경이로운 성장에 대해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아오던 한국의 개신교회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왜 성장이 둔화되고 정체되었는가?
속적으로 논의 되고 있는 여성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성장정체 문화와 대책
80년대까지만해도 경이로운 성장에 대해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아오던 한국의 개신교회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왜 성장이 둔화되고 정체되었는가? 그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혹은 그 이론적 근거로 이용되었지만 목회자와 교인들 모두 이 같은 현실을 무감각하게 받아들인다.
이 때문에 종교계 일각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이슈들에
여성주의 개별상담, 여성주의 집단상담,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과 매우 유사한 기법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성주의 기족치료의 주요 인물로는 Goodrich, Chany, Rice Hare-Mustin, Wheeler, Avis 등이며,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평등한 관계를 유난히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가족문제를 성차별적 사회구
속에서 갖게 된다.
입양제도는 고대 함무라비법전에도 언급되어 있을 만큼 역사가 긴 제도이다. 입양의 역사를 고찰해 볼 때 입양의 출발은 아동복지적 관점보다는 가문 계승, 재산 관리, 노후 봉양, 사후 제사 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입양제도의 존재와 의의는 사회와 국가 및 시대에 따